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을 비롯한 도내 31개 시·군이 코로나19 사태로 사용되지 못한 학교급식 예산(3~5월분)을 도내 학생 1인당 10만원 상당의 식재료 꾸러미와 모바일상품권으로 지급합니다.
▶ 경기도 식재료 꾸러미 쿠폰지원 사업
- 경기도교육청, 경기도, 경기도의회, 경기시장군수협의회, 경기시군의회의장협의회는 개학 연기와 온라인 개학으로 학교급식이 중단됨에 따라 가중된 학부모 부담을 덜고, 친환경재배농가와 납품업체의 어려움을 해소하자는데 뜻을 모아 이같은 사업을 지원합니다.
▶ 경기도 식재료 꾸러미 쿠폰지원 사업 규모
- 3~5월 미사용 학교급식경비는 총 1,700억 원(교육청 879억, 경기도 235억, 시·군 586억)으로, 경기도내 유․초․중․고․특수학교 재학생 169여만 명이 1인당 10만 원씩을 받는 규모입니다.
※ 유치원은 당초 무상급식 예산지원 주체인 교육청과 시․군 예산을 이용하고, 특수학교는 전액 교육청 예산으로 지원합니다.
▶ 경기도 식재료 꾸러미 쿠폰지원 사업 내용
- 재학생 1인당 10만 원을 지원하되 학교급식 운영체제 유지와 각 학부모의 선택권 보장을 위해 꾸러미 5만원과 상품권 5만원을 병행해 지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.
※ 시·군 중 긴급 돌봄예산 등으로 학생들에게 이미 지원했거나 식재료 꾸러미 · 모바일 상품권 지원에 참여하지 않는 시 · 군은 지원 규모가 소폭 달라질 수 있는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.
▶ 경기도 식재료 꾸러미
- 식재료 꾸러미 구성의 경우 농 · 축 · 수산 · 가공품을 대상으로 학교구성원의 의사를 반영해 각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했습니다.
▶ 경기도 식재료 모바일 상품권
- 모바일상품권은 학부모가 농협몰을 통해 쌀, 과일, 채소, 축산, 수산, 김치, 가공식품 등 식재료를 기호에 맞게 구매할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. 식재료 이외의 구매는 제한되며 경기도 농 · 축 · 수산물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.
(농협몰 신청하러 가기)
▶ 경기도 식재료 꾸러미 쿠폰지원 사업 진행 시기
- 각 학교는 이달 중 학교운영위원회를 개최해 식재료꾸러미 구성 및 전달 방법과 모바일 상품권 구입을 위한 계약 체결 등을 결정한 뒤 식재료꾸러미와 모바일 상품권을 학생들 가정에 전달할 예정입니다.
▶ 경기도 식재료 꾸러미 쿠폰지원 사업 진행 효과
- 이번 사업은 기존 학교급식 체계를 유지해 관련 종사자의 안정적인 일자리를 확보하는 동시에 식재료꾸러미 물류 배송과 관련된 약 13,000개의 단기 일자리와 모바일상품권 지원으로도 상당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합니다.
▶ 경기도 식재료 꾸러미 쿠폰지원 사업에 관한 입장
- 경기도교육청과 경기도청 관계자는 “식재료꾸러미 제공 및 온라인 모바일 상품권 지원은 생산농가, 납품업체 등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교급식 관계자 모두를 도울 수 있는 사업으로 각 가정에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추진하겠다”고 밝혔습니다.